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공지능(AI), 환경 짱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2. 4. 00:43

    >


    지난해 3월, 이세돌 9단과 구글 알 빠코(AlphaGo)이 선 보인 세기의 대결을 키옥하시 저요? 인간이 절대적인 우세라고 여겨졌던 대국에서 알파고가 승리한 후, 세계인들은 인공지능에 살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를 기점으로 인공 지능이 사람들의 1의 자리를 빼앗아 가까운 미래에는 인간의 모든 영역을 대체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 갔다 했어요.이런 우려에도 불구하고 요즘은 계산대 없는 무인 점포가 생기고 40개국어를 통역하는 인공 지능 통역기가 내 하는 등 우리도 모르는 사이, 인공 지능이 우리의 1상 가운데 서서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의 발전이 지구의 기후변화, 생물종 보호 등 환경과학 분야에서도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인공지능과환경,그리고어떤연결이있는지함께살펴보겠습니다.


    >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인공지능은 SF소설이 나쁘지 않고 영화에 나쁘지는 않은 스토리처럼 생각됐는데요. 최근에는 하루에 수십 건 이상의 인공지능 관련 기사가 올라오고 스마트폰에 인공지능이 탑재되는 등 우리 생활과 산업 전반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그럼 인공지능은 정확히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영어로 Artificial intelligence, 보통 줄여서 AI라고 하는 인공지능을 인간이 가공해서 만들어낸 지적능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 단어가 처음 등장한 것은 1956년 다트머스 학회에서 나쁘지 않아서 온 인지 과학자 죠은・맛카ー시ー의 연구 제안 에소욧스프니다. 그에 따르면 인공지능이란 기계가 인간의 지능을 모방하여 별도의 지시사항 없이 문재를 해결하는 연산체계를 의미합니다. 인간처럼사건하고행동하는시스템인'강한인공지능'과이성적으로사건하고행동하는시스템인'약한인공지능'으로분류됩니다. 단어를입력하면검색결과를보여라,음성을듣고스토리인지인식하라와같은특정영역의문재를푸는기술을약한인공지능이라고한다면강한인공지능은문재영역을줄이지않고어떤문재라도해결할수있는기술수준을스토리합니다. 사실 인간처럼 상념을 품거나 하지 않기 때문에 독자적인 의지에 따라 판단을 내리는 단계는 이 강한 인공지능의 예에 해당하는 것으로, 현재는 아직 약한 인공지능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 귀취입니다.


    >


    위의 구분에 따르면 현재 과학기술에서 AI로 불리는 기술은 모두 약한 인공지능에 해당하는데, 이러한 인공지능 기술을 구현하는 것이 머신러닝(기계학습)입니다.머신러닝이란 마치 인간이 데이터를 보고 학습하듯이 컴퓨터에 데이터를 삽입하여 스스로 공부하고 앞으로의 특정 현상에 대해 판단하고 행동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컴퓨터가 스스로 학습과정을 거쳐서 입력되지 않은 정보를 습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머신러닝 기술은 언어번역이 나쁘지 않고 통역, 음성, 이미지 인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습니다. 아직 개발 단계이긴 하지만, 이런 머신러닝의 혜택을 가장 많이 받는 분야 중 환경과학과는 거리가 멀지만, 이는 지하수, 기후 변천, 동식물의 이주 분포 등 지구환경의 다양한 구조, 체계, 현상을 분석하는데 매우 유용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실제로 이를 활용한 사례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먼저 미국 코넬 대학의 카를라 고메즈 교수팀이 진행하고 있는 조류 서식지 분석 활동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고메스 교수 팀은 'eBird'라는 인공 지능 기준의 앱을 발매하고 1반 시민들이 자신의 거리에서 어느 새들을 몇마리 과인 관찰했는지 기록하도록 하여 시민 30만명이 총 3억회 이상의 관찰 기록을 이 앱에 남겼답니다. 그 결과 각종 새들의 행동 패턴을 분석, 예측하여 개체수가 적은 멸종위기 조류를 보호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


    또 빅데이터 스타트업인 '대가면 인사이트'에서는 인공위성으로 산림지역 사진을 찍어 불법적으로 저지르는 벌채 신호를 감지해 관련 기관에 즉시 알려주는 불법 산림벌채 방지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인공위성이 촬영한 수백만 장의 위성사진을 정밀하게 분석하는 '마크로스코프(macroscope)' 기술을 활용했다고 합니다. 이 기술은 향후 기후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조사에도 큰 도움이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 밖에도 본인 라에서는 인공 지능 기술을 활용 칠로 PM2.5예보 정확도를 높이는 조사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


    인공 지능 기술이 더 발전하는 10년 후의 미래, 어떤 모습인지 예측이 도에시 본인인가요? 그 모습이 긍정적 1의 부정적인 1인지는 아직 아무도 모릅니다. 그러나 인류에게 가장 큰 위협은 인공지능이 아니라 지구온난화, 기후변화 같은 환경사고다. 이미 인공 지능이라는 기술 혁명과 4차 산업 시대가 열린 만큼 환경 사고 해결을 위한 인공 지능의 발전이 더욱 기대되네요:D


    >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