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보행장아이/GaitAbnormality] #2. 보행장아이의 진단·검사
    카테고리 없음 2020. 3. 16. 00:16

    무엇을 물어보면 좋을까.보행자 환자 진료에 있어서 향후와 같은 것을 고려해야 한다.-환자의 과거사를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 대부분의 보행장 어린이들은 만성질환이 본인의 선천적 질환에 기인한다.증상의 변이 양상을 살펴봐야 한다. 보행 돌연변이는 손상도 뇌중풍을 의미한다. 점진적인 변이는 전신질환, 스토리 초신경병증은 소뇌질환으로 의심됩니다.문진 시 확인해야 할 내용은 앞으로 동일합니다.Alarm symptom 을 확인한다.보행자의 아동을 악화시키는 요인을 확인한다. (어두운 곳에서 걷기, 계단 오르기 등) - 다른 부위에 근력 약화가 없는지 확인한다.- 다른 부위의 감각 저하가 있는지 확인한다.-알코올이 본인의 약물사용과 관련된 내용을 확인한다.식사습관을확인한다.증상의 양상 및 지속 시에 동반되는 증상, 유발 요인 등을 확인한다.


    Alarm symptom 척수압박(impingement)과 뇌졸중 외에는 보행자 어린이에게 생명을 위협하는 일이 드물어요. 대부분의 보행자의 어린이에서 갑작스러운 발병은 위험합니다. 퇴행성 관절 질환이 이과인 파킨슨 증후군, 소뇌의 퇴행 전천과 같은 만성 퇴행성 신경 질환에서는 증상이 점차 과인이 되어 갑니다.


    보행 장애의 원인을 감별하기 위한 문진 항목을 좀 더 자세히 보도록 합시다.첫. 근력약화, 근력약화가 과인될 때는 단일근육에 권고된 부분인지(외상성손상, 방사통), 한쪽 다리에만 과인타과인지(뇌졸중), 양 다리에 과인타과인지(전신질환 또한 척추질환) 확인해야 합니다.


    >


    2) 감각이상


    3. 근육이완문제, 근육경직, 이완문제는 상위운동신경원(UMN)질환에 의한 것입니다.



    * Apraxic gait : 걸어다니려고 하면 바닥에 발이 붙은 것처럼 떨어지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4. 소뇌이상



    감별진단 문진에 근거한 감별진단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가장 먼저 Alarm symptom의 유무를 확인합니다. 갑작스러운 발병, 요실금, 사타구니, 엉덩이 쪽 감각 이상, 뇌중풍 신호가 관찰되면 빠른 검사가 필요할 것이다. 뇌는 척주의 병변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stroke, cauda equinasyndrome 등) Alarm symptom이 없으면 보행 양상 관찰, 문진, 검진을 통해 근력 약화, 감각 이상, 근육이완 불능 중 어느 쪽에 해당하는지 파악한다. 근력 저하의 경우 고관절, 엉덩이 쪽의 문제인지, 발하수가 관찰되고 있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감각 이상의 경우, 균형 잡힌 아이, ataxia의 유무를 잘 보고 소뇌의 문제인지 이 스토리 초신경의 문제인지를 가려냅니다. 근육이완 불능인 경우는 보행 관찰을 통해 파킨슨 증후군인지, 경직성 하지마비인지를 감별합니다. 감별 진단에서 유의해야 할 점은 약간의 것과 같습니다.보행자 어린이의 패턴을 잘 관찰하면 감별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꾀병환자는 좌우로 크게 왕래하며 양쪽 벽을 마주치는 보행 양상을 주로 나타낸다.- 꾀병 환자는 주로 엉덩이-고관절 부위로 휘청거리는 양상을 보이며(쓰러지지 않을 정도의 균형을 이루는) 실제 소뇌성 질환자는 무릎으로 휘청거리는 양상을 보인다.-약물이 과도한 알코올 중독에 의한 것이 아니라면 소뇌문제로 인한 환자는 주로 한 방향으로 치우치는 양상을 보인다. (병변이 있으신 분) - Finger to nose과 heel to shin 검사에서 정상을 보였다고 해서 소뇌의 문제가 없다고 단정할 수 없습니다. 해당 검사는 소뇌 조각의 기능을 평가하는 검사이다. 보행자의 경우 vermis 부분과 소뇌 중심부 문제로 발발한다. 소뇌 문제가 의심된다면 보행을 시켜야 한다.​


    진단에 필요한 검사I Neurologic examination 보행자 아동은 근력약화, 감각이상, 근육이완불능, 소뇌사고 등으로 나쁘지 않습니다. 기본 보행 양상을 확인할 것이다. (*영상은 '보행장 어린이의 정의' part 참고하세요.) - 하지 등 체간, 사지 근력검사, 감각검사, 근육긴장도 검사를 실시해야 할 것이다.


    소뇌의 신경학적 검진을 실시해야 한다.


    *소뇌의 신경학적 검진1) 측정장 어린이(dysmetria) : 수의운동을 목표지점에서 중단할 수 없음을 확인한다. (ataxia, intention tremor 등에 대한 확인이 가능할 것이다.-finger to nose: 환자 자신의 코와 시술자의 손가락을 왕복하면서 확인할 것-heel to shin: 발뒤꿈치로 반대편 정강이 위아래로 쓸 수 있도록 움직이면서 확인한다.2) 변환운동장 어린이(dysdia dochokinesis): 내선순환-횡선/굽힘-수축 등의 운동변환이 원활하지 않습니다.-손바닥 안쪽-외측 회전-손바닥, 손등으로 무릎 박기 (3)균형의 장 어린이-눈을 뜬 채 차렷자세로 서 있을 것(소뇌장 아이로는 잘 되지 않는다)-romberg's test:눈을 감고 서 있을 것 4)스토리 평가(speech asessment):스토리 도지. 스토리가 매끄럽지 않고 측정 sound만 세게 차서 본인, 폭발하듯 차서 차는 것에 대한 확인이 가능할 것이다.5) 보행평가(gait assessment) : 정상적인 보행이 가능한지, 균형을 잡을 수 있는지 확인한다.6) 근육 긴장도(muscle tone) 확인 다른 뇌의 병변 확인을 위해 신경학적 결손을 확인하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Neurologic examination


    II. Laboratory test 보행장의 어린이를 유발할 수 있는 기저질환(대사성질환, 독성물질 노출, 중독증 등)을 선별할 수 있습니다.- CBC(Complete blood cell count), BC(Blood chemistry): 국소/전신질환 check III. 영상검사 CT, MRI, MRA, Angiography, Carotid doppler 등을 통하여 전신 및 뇌의 기질질환, 혈관문재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 정상압수두증(NPH), 종양, 동맥류 등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 CT, MRI, MRA: 뇌의 퇴화성 질환(Parkinsonism), 대사성 질환, 혈관 문재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ET/SPECT : PD 및 Parkinsonism에 대한 감별진단, 증상의 전천을 관찰하는데 유용합니다.IV. 기타 검사-NCS(Nerve conduction study, 신경전도 검사) : 내용 초신경 일부위에 전기 자극을 가하면 신경은 근육의 1정 부위에 활동전위가 생성되는데 이를 측정하여 신경전달 경로상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


    -EMG(Electromyography, 근전도 검사):특정 근육의 전기적 활동을 조사하기 위해 시행하는 전기생리적 검사입니다. 전극침을 근육 내에 자입하는 침근전도, 피부 표면에 전극을 붙이는 피부 근전도 검사로 나に分か니다.


    >


    NCS/EMG를 활용하여 다양한 신경계 질환, 신경근육 접합부 질환의 유무를 확인하여 손상 정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본고는 pre-intern에 기고한 글을 각색하여 재포스팅하였습니다.*3편"보행장애기의 치료"편에서 계속 맞춥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